강아지/강아지 행동 및 훈련

강아지 입질 교정: 입질의 원인과 훈련 방법

딩가 링가 2023. 9. 19. 21:59
728x90

강아지가 입질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본능이자 일반적인 행동입니다.

 

강아지 입질

 

그러나 이를 방치하게 되면 무는 습관으로 이어져 주인과 가족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의 입질 행동의 주요 원인과 훈련 방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강아지 입질 교정: 입질의 원인과 훈련 방법

 

 

입질의 주요 원인

 

강아지 입질

 

1. 스트레스 또는 불안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낄 때 입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 사람, 다른 동물과의 만남, 혹은 외로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생리적 이유

 

입질은 강아지의 입 안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구강 건강이나 건조증 등의 문제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에 대한 관심을 입질을 통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3. 활동 부족

 

강아지가 충분한 신체 활동을 하지 못하거나, 놀이 시간이 부족할 때 지루함을 해결하려고 자극과 흥미를 위해 입질을 할 수 있습니다.

 

 

4.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

 

강아지는 주인의 주의를 끌거나 어떤 것을 얻으려고 할 때 입질을 할 수 있습니다.

 

 

5. 습관 및 학습

 

강아지는 어릴 때 이갈이로 인해 이빨이 간지러워서 종종 입질을 하고는 합니다. 이때 입질을 교정해주지 않으면 습관이 되어 이러한 행동을 계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728x90

 

훈련 방법

 

강아지 입질

 

1. "하지마, 안돼" 또는 "기다려" 명령 가르치기

 

강아지가 입질을 시작하면 "하지마, 안돼" 또는 "기다려"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입질을 멈추도록 가르칩니다.

 

강아지가 입질을 할 때는 단호하게 밀어내며 "하지마, 안돼"라고 명령하며 입질이 옳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교육시켜주어야 합니다. 이 때 단호하게 교육하지 않으면 오히려 이것이 장난 혹은 놀이라고 생각하여 입질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기다려" 교육을 통해 원하는 것이 있더라도 섣부르게 입질하지 않고 명령어를 듣고 기다릴 수 있도록 조기부터 교육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질을 멈출 때 칭찬과 간식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평소 차분히 앉아서 기다릴 때 간식 등을 통해 보상을 하여 기다려 명령을 틈틈이 가르쳐 주세요.

 

 

강아지 입질

 

2. 다양한 장난감 제공

 

강아지가 입질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입질을 하도록 허용되는 우드스틱과 같은 이갈이용 장난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노즈워크 등을 통해 관심을 다른 장난감으로 돌려 입질 행동을 방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무시하기

 

강아지가 입질을 할 때, 그 행동을 무시해주세요. 강아지가 주의를 끌려 할 때 입질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 입질에 반응하지 않고 무시하면 강아지는 입질 행동에 더 이상 보상받지 못하게 된다고 느끼게 됩니다.

 

강아지 입질

 

4. 충분한 활동량 제공

 

산책이나 놀이를 통해 강아지에게 충분한 신체 활동과 정신적 자극을 제공합니다. 활동이 부족하면 입질과 같은 문제 행동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일관성 있는 교육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일관된 명령어와 교육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관성 있는 교육을 통해 강아지에게 혼란을 주지 않고 정확히 교육시켜야 합니다.

 

 

 

사실 강아지 입질 훈련은 빠르면 빠를수록 교정하기 좋습니다. 다만, 성견이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교육한다면 시간이 걸릴지언정 분명 좋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훈련을 시작할 때 차근차근 진행하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보상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꾸준히 장려해주세요.

 

꾸준한 애정과 훈련은 반려견과의 행복한 생활을 해나가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