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강아지 건강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관련한 모든 것(2)_슬개골 탈구 예방과 조치

딩가 링가 2023. 7. 16. 11:35
728x90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https://dinga-linga.tistory.com/entry/%EA%B0%95%EC%95%84%EC%A7%80-%EC%8A%AC%EA%B0%9C%EA%B3%A8-%ED%83%88%EA%B5%AC%EC%97%90-%EA%B4%80%EB%A0%A8%ED%95%9C-%EB%AA%A8%EB%93%A0-%EA%B2%831%EC%8A%AC%EA%B0%9C%EA%B3%A8-%ED%83%88%EA%B5%AC%EC%9D%98-%EC%9B%90%EC%9D%B8%EA%B3%BC-%EC%A6%9D%EC%83%81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관련한 모든 것(1)_슬개골 탈구의 원인과 증상

한국에서 키우고 있는 소형견의 경우, 슬개골 탈구는 굉장히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내가 키우고 있는 강아지가 두발로 걷거나 뒷다리로 점프할 때마다 걱정할 수 밖에 없는게 견주님들의 마

dinga-linga.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슬개골 탈구를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고, 진행이 됐다면 단계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에 관련한 모든 것(2)_슬개골 탈구 예방과 조치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려면 몇 가지 주요 조치가 필요합니다.

 

선천성 기형과 같은 일부 요인은 통제할 수 없지만 슬개골 탈구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다음은 그 몇가지 예방법들입니다.

 

 

1. 체중 관리

비만은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 및 기타 정형외과적 문제의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강아지가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려견이 건강한 체중 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단, 부분 조절 및 규칙적인 운동을 제공해주세요.

 

 

2.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운동으로 인한 적절한 신체 컨디션 관리는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 안정성을 유지하며 전반적인 근골격계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려견의 품종, 연령 및 체력 수준에 적합한 운동 루틴을 찾아내 꾸준히 운동해주세요.

 

꾸준한 산책으로 다리 근육을 키우는 것도 슬개골 탈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과도한 운동과 외상 피하기

강아지가 운동하고 놀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관절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거나 갑자기 몸을 비틀거나 뛰는 동작을 포함하는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갑자기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두발로 서는 것도 강아지 슬개골에 좋지 않으므로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미 알려진 관절 문제가 있는 강아지의 경우 많은 움직임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안전한 환경 조성

외상성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바닥이 미끄러우면 슬개골에 무리가 가 슬개골 탈구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집 전체적으로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기 위한 미끄럼방지 매트를 까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파나 침대 등에서 우발적인 추락이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낮은 계단을 설치하거나 안전한 울타리 등을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영양 보충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등이 함유돼 있는 특정 보충제는 관절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충제가 반려견에게 적합한지 정확한 파악을 원하면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정기적인 검진

추가적으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꾸준히 반려견의 근골격 건강 등을 모니터링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조기 개입과 치료는 상태가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슬개골 탈구의 위험을 줄일 수 있지만, 특히 선천적으로 슬개골이 취약한 반려견에게서 탈구 증상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슬개골 탈구가 진행됐을 시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슬개골 탈구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와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개의 슬개골 탈구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달라지며 1기~4기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의 단계에 따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기(약함)

 

슬개골 탈구 1기는 슬개골에 힘이 가해졌을 때 가끔 제자리에서 벗어나지만 자발적으로 정상 위치로 돌아가는 가장 가벼운 형태입니다.

 

이 시기에는 상황을 지켜보며, 꾸준히 증상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관리, 적당한 운동,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슬개골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해주세요. 영양제 등을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관리만 잘 하면 큰 문제가 없는 시기입니다.

 

 

- 2기(보통)

 

슬개골 탈구 2기는 1기보다 슬개골이 자주 탈구되지만 자동으로 돌아가기도 하고 수동으로 다시 쉽게 밀어 넣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다만 1기에 비해 탈구와 원복을 반복하며 계속해서 손상이 누적될 수 있습니다.

 

2기 또한 1기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리가 권장됩니다. 다만, 탈구가 지속적인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하는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여 외과적 교정과 약물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3기(중증)

 

슬개골 탈구 3기부터는 슬개골이 지속적으로 탈구되고 스스로 활차구로 돌아오지 못해 이를 재배치하기 위해 수동으로 밀어넣어주어야 하는 상황이 필요해집니다.

 

이때부터는 외과적 수술이 권장됩니다. 활차구 성형술, 경골 조면 전위와 같은 수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4기(만성)

 

4기는 슬개골 탈구 중 가장 심각한 상태손으로 슬개골을 밀어넣어도 정상상태로 돌아가지 않고 정상적으로 관절을 움직이는 것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 시기가 오면 수술은 일반적으로 상태를 교정하고 강아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절차에는 활차구 성형술, 경골 조면 전위 및 관절 정렬 및 안정성을 복원하기 위한 연조직 재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집중 재활을 통해 회복 과정을 최적화하고 근력을 재건하며 관절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치료 계획은 전반적인 건강, 품종, 크기 및 동시에 발생하는 정형외과적 문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은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철저한 검사와 진단 평가를 바탕으로 수의사가 결정해야 합니다.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에게 정말 중요한 관절 건강!

 

이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반려견과 견주가 함께 끝까지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예방방법을 철저히 숙지하여 반려견의 슬개골 건강을 지켜주고, 혹시나 상황이 진행되더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준다면 행복하고 건강한 반려견과의 생활을 지속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